안녕하세요?
오늘은 연산자에 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수학을 좋아했던 분들은 바로 보면 이해가 금방 되실거라고 생각됩니다 :)
우선 정말 기초적인 기본 연산자가 있답니다
할당 연산자라고 불린답니다
단어를 봤을때 대략 유추가 가능하신 분들도 있지만
코드로 보면 아~ 하실거랍니다
이렇게 우측에 있는값을 왼쪽에 대입하는거랍니다
연산자
산술 연산자
산술 연산자는 사칙 연산에 대한 연산자들입니다
산술 연산자의 종류는 +, -, *, /, % 가 있습니다
표로 정리하자면
구분 | 연산자 | 사용식 | 뜻 |
단항 연산자 | - | -x | 값의 부호를 변경 |
+ | +x | 값의 부호를 변경 | |
! | !x | !true -> false | |
이항 연산자 | + | x + y | 두개의 값을 더함 |
- | x - y | 앞의 값에서 뒤의 값을 뺌 | |
* | x * y | 두 개의 값을 곱함 | |
/ | x / y | 연산자 앞에 있는 값을 | |
% | x % y | 연산자 앞의 값을 뒤의 값으로 나눈 나머지의 값 |
여기서 제일 중요한건 단연 %라고 생각하면 될것같애요
그리고 /보다 *로 계산하는게 훨씬 효율성 있다고 하니까
만약 10을 나눠야할 때 0.1로 곱하는걸 추천드립니다 :)
(사실상 요즘 시대.. 게임으로 확률 계산 하는거 아님..별차이 없을것 같음)
그리고 계산의 우선순위는 사칙연산과 동일하답니다!
특히 나누는 경우는 잘 생각해서 작성해야한다
어떤식으로 작성하는지에 따라서 도출하는 결과값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왜 이렇게 이야기하냐!?
이렇게 형 변환에 따라서 결과값이 달라지는게 보이시져?
정수형 끼리 나누기를 우선 진행하고 Double형으로 형변환이 진행되기 때문에 0이 나옵니다
비교 연산자
산술 연산자의 결과는 연산에 따른 다양한 값으로 나타날 수 있지만
비교 연산자는 항상 결과값이 Bool 형으로 나타납니다
즉 true 아님 false로 값이 도출된답니다
비교 연산자의 종류를 보자면
연산자 | 사용식 | 뜻 |
< | x < y | y 가 더 크면 true, y가 작다면 false |
> | x > y | x가 더 크면 true, x가 작다면 false |
<= | x <= y | x와 y가 같거나 y가 더 크다면 true, 아니면 false |
>= | x >= y | x와 y가 같거나 x가 더 크다면 true, 아니면 false |
== | x == y | x와 y가 같으면 true, 다르다면 false |
!= | x != y | x와 y 값이 다르면 true 같다면 false |
논리 연산자
논리 연산자는 비교 연산자처럼 Bool형으로 나타내는 점은 동일하지만
값의 크기를 비교하는 비교 연산자와는 다릅니다
종류를 보자면
!
&&
||
세가지가 있답니다
연산자 | 사용식 | 의미 |
!(NOT) | !x | x가 true이면 false x가 false이면 true |
&&(AND) | x && y | 둘 중 하나라도 false라면 false 반환 |
||(OR) | x || y | 둘 중 하나라도 true라면 true 반환 |
범위 연산자
범위 연산자는 닫힌 범위 연산자와 반 닫힌 연산자가 있습니다
연산자 | 사용식 | 의미 |
닫힌 범위 연산자 | 1...5 | 1,2,3,4,5 |
반 닫힌 범위 연산자 | 1..<5 | 1,2,3,4 |
1 에서 5를 포함한 수까지 나타낼 수 있습니다
반 닫힌 범위 연산자는 닫힌 범위 연산자와 다르게 5를 포함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다르게 수식을 사용하는것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답니다 :)
증감 연산자
증감 연산자는 ++ / --만 기억하면 됩니다
만약 1이 증가해야한다 그럼 ? ++
1이 감소해야한다 --
오로지 변수에만 사용할 수 있는 연산자라는건 꼭 기억하고 사용하셔야합니다
** 잘못된 정보가 있다면 꼭 댓글로 알려주세요!**
참조 :
https://developer.apple.com/documentation/swift/operator-declarations
https://bbiguduk.gitbook.io/swift/language-guide-1/basic-operators
'Swift' 카테고리의 다른 글
Swift 공식문서| 제어 흐름 (Control Flow)에 관하여 - 반복문 while문 (0) | 2024.05.09 |
---|---|
Swift 공식문서| 제어 흐름 (Control Flow)에 관하여 - 반복문 for문 (0) | 2024.05.09 |
Swift 공식문서| The Basic 자료형에 관하여 - Bool / String / Character (0) | 2024.05.08 |
Swift 공식문서| The Basic 자료형에 관하여 - Float / Double (0) | 2024.05.08 |
Swift 공식문서| The Basic 자료형에 관하여 - Int / UInt (0) | 2024.05.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