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Kit/구조

Scene / App Life Cycle / Touch

ziziDev 2024. 7. 12. 1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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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S

앱이 사실상 내부적으로는 복잡한 매커니즘을 가지고 있지만

실제로 알지 못해도 사용자(개발자/디자이너 등)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애플은 일반인들도 사용하기 쉽게 더 만들고 있다는게 확연히 느끼고 있습니다

 

 

 

 


일반인 보다 완벽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내부적인 메커니즘 이해

앱의 생명주기, 뷰컨트롤러의 생명주기, Drawing Cycle

 


화면의 터치

위치 / 강도 터치

OS 관리 -> 실행중인 앱의 런루프로 sender -> 어떤 함수로 실행할 지 판단

 

 

 

Window는 앱에 표시되는 Visible를 포함하고 있고

뷰와 app object에 touch event를 전달하고 viewController와 상호작용해서 화면 회전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UIResponder | Apple Developer Documentation

An abstract interface for responding to and handling events.

developer.apple.com

https://developer.apple.com/documentation/uikit/touches_presses_and_gestures

 

Touches, presses, and gestures | Apple Developer Documentation

Encapsulate your app’s event-handling logic in gesture recognizers so that you can reuse that code throughout your app.

developer.apple.com

 


화면을 그리는 방식

웹은 상탄부터 아래로내려가는 형식이고 섹션을 나눠서 작업하는 형식

순차적으로 문서작성을 생각하면됨

 

iOS는 오브젝트는 배치 / 내부 속성 / 동작들이 이미 애플에서 제공하고 있음

배치방법 : 프레임기준(예전 방식 웹이랑 비슷함 왼쪽 상단),오토레이아웃

 

 

 

 


앱의 실행순서

 

 


 

 

 

ios 13 이후

 

 

 

 

 

Managing your app’s life cycle | Apple Developer Documentation

Respond to system notifications when your app is in the foreground or background, and handle other significant system-related events.

developer.appl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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